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아직 더운 날씨가 남아있지만 어느 덧 추운 계절이 눈앞에 와있는 듯 싶습니다. 환절기에는 무엇보다도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먹어야 합니다. 나무 이름의 끝 글자가 자이면 열매나 씨앗을 약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 또한 자자가 포함되는데 이 음식은 면역력에도 좋고,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다섯가지 맛이 모두 섞여 있는 음식입니다. 바로 다섯가지 얼굴을 가진 오미자, 오늘은 오미자 효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오미자 효능 - 면역력 강화
오미자는 면역력 향상에 효능이 좋습니다. 오미자 첫번째 효능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면역력 강화입니다. 이는 동의보감에서 표현한 "몸이 약하고 몹시 여윈 것을 보한다"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체외에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이 약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노출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오미자는 동의보감에서 표현했든 몸을 보호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오미자 자체가 체내 독소는 물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상당한 효능이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하여 오미자를 차로 마시면 좋은데 차로 마시는 방법은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오미자 효능 - 당뇨 개선
오미자 두번째 효능은 바로 당뇨 개선입니다. 이 역시 동의보감에서 약재로 소개를 했는데 바로 소갈증, 현재 당뇨병을 멈추게 한다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당뇨에 효능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는 오미자 안에는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일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뇨가 있는 실험 쥐에 3주간 오미자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혈당 수치가 최대 39% 감소된 것을 입증한바 있습니다. 다만 오미자청으로 만들어서 섭취할 경우 아무래도 당 수치를 급격히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3. 오미자 효능 - 혈관 건강 관리
오미자 세번째 효능은 혈관 건강 관리입니다. 이는 두번째 효능인 당뇨 개선과 비슷한 효능입니다. 아무래도 혈관 건강 관리를 위해서도 체내, 특히 혈관에 쌓인 독소 및 몸에 안좋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오미자는 오미자에 다량으로 함유한 유기산 성분들이 체내에 흡수할 때 혈관에 쌓여있는 독소와 오래된 노폐물 등을을 혈관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이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과 동시에 혈압을 안정시켜 줄 수 있어 전체적인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각종 혈관질환으로부터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4. 오미자 효능 - 성인병 예방 및 간 기능 강화
오미자 네번째 효능은 성인병 예방 및 간 기능 강화입니다. 당뇨 개선, 혈관 건강 관리 등은 모두 성인병 예방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오미자에 다량으로 함유된 리그난 성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 흡수시 항산화 물질로 바뀌는데 황산화 물질로 바뀌며 성인병 예방은 물론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할 수 있어 간 기능 강화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5. 오미자 효능 - 위장 건강 강화
오미자 다섯번째 효능은 위장 건강 강화입니다. 동의보감에 역시 이와 관련된 구절이 있는데 신장을 덥히며, 양기를 세게 한다라는 표현에서 위장 건강을 강화하는 약재로 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미자에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고미신 성분과 관련이 있는데 이 성분은면 위액의 분비를 억제시켜주고 속쓰림을 완화 시켜 줄 수 있어 위장 건강을 강화시키는데 강한 효능을 보입니다.
6. 오미자 효능 - 기관지 기능 강화
오미자 여섯번째 효능은 기관지 기능 강화입니다. 이 역시 동의보감에 약재로 쓰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김침이 나면서 숨이 찬 것을 치료한다라는데에서 예로부터 기관지 기능 강화에 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미자에 풍부한 비타민C와 각종 유기산 성분과 관련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체내에 섭취시에 기관지와 호흡기 염증 완화에 효능을 보여 꾸준히 오미자를 먹으면 기관지 기능 강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7. 오미자 효능 - 기억력 증대 및 피로회복
오미자 일곱번째 효능인 기억력 증대 및 피로회복 역시 동의보감 표현을 통해 예로부터 약재로 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눈을 밝게 하고 술독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눈을 밝게 한다는 것은 눈 자체를 밝게 해준다는 의미도 있지만 정신을 맑게 해준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술독을 치료한다는 표현 역시 현대시대로 치환하면 피로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오미자는 기억력을 증가시켜 집중력 향상에도 효능이 있을 뿐더러 피로 물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 피로회복에 상당한 효능을 보입니다.
8. 오미자 효능 - 피부 미용
오미자 여덟번째 효능은 피부 미용에 탁월입니다. 오미자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은데 이는신체에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 완화는 물론 피부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오미자 효능 - 설사 및 변비 완화
오미자 아홉번째 효능은 설사 및 변비 완화입니다. 오미자가 가지고 있는 맛 중 신맛은 체내의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 작용이 설사가 심한 경우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을 보임과 동시에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 섭취 방법
오미자는 생으로 먹는 경우는 약재로 활용하는 경우인데 예로부터 인삼과 같은 수준의 귀한 약재로 활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는 기호식품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주로 차 형태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너무 뜨겁게 마시는 것보다 12시간 이상 찬물에 우려낸 후 마시는 콜드브루 방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 파괴 없이 건강하게 오미자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오미자를 흐르는 물에 여러번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빼고
2. 차가운 물에 오미자를 넣고 하룻밤(12시간 이상) 정도 오미자 맛이 우러나오도록 한 후에 채에 받쳐 오미자를 거릅니다.
3. 기호에 따라 꿀을 약간 넣으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오미자는 농서 산림경제에 육질은 달고도 시며 씨앗은 맵고도 써서, 합하면 짠맛이 나기 때문에 오미자라고 한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과거 약재 관련 책 동의보감, 농서 산림경제 등 오미자는 귀한 약재로 대우 받은 만큼 현대인 또한 건강관리에 효능이 좋은 식재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및 무료대상 알아보기 (0) | 2022.06.25 |
---|---|
식스센스3 김치 맛집 어디 (0) | 2022.04.20 |
엔데믹 뜻 팬데믹 뜻 정리 (0) | 2022.04.19 |
프로폴리스 효능 알아보기 (0) | 2022.04.11 |
졸릴 때 잠깨는 법 알아보기 (0) | 2022.03.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