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조문 위로문자와 조문 답례문자 예시 알아보기(사례별)

by 굿스 2022. 11. 7.
반응형

조문 위로문자와 조문 답례문자 예시 알아보기(사례별)

타인의 죽음에 함께 슬퍼해주는 것은 유사이래 오랜 전통이었습니다. 하지만 마음과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 사실 쉽지만은 안습니다. 따라서 조문을 가기 전에 어떤 인사를 할지 고민을 한번 쯤은 해보는 것이 좋고 혹시나 일정상의 이유나 개인 사정으로 조문을 가지 못하는 경우에는 개인적으로라도 메시지를 보내 위로의 말을 전하여야 하기 때문에 조문 위로문자와 함께 조문 답례문자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문 위로문자

일반적으로 조문 위로문자는 명복을 비는 마음과 함께 고인의 소식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면서 정중하게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고인의 별세를 애도하면서 동시에 유가족들의 슬픔도 함께 공감하며 위로하는 표현이 좋으며 너무 과도한 표현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위로문자 예시 문구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진심 어린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얼마나 상심이 크십니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별세를 애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큰 슬픔을 위로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조문 위로문자 예시 문구(불참시)

  • 갑작스러운 상을 당하셔 상심이 매우 크시겠습니다. 장례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 별세를 애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장례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 고인의 명복을 비오며, 장례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 먼 곳에서나마 슬픔을 위로하며, 직접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조문 답례문자는 보통 장례가 끝난 후 수 일 내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의록에 기록된 문상객들에게 일일이 전화하거나 방문해서 감사 인사를 드리기도 하지만, 그렇게 하기 힘들 때는 조문 답례문자로라도 감사 인사장을 보내는 것이 예의입니다. 장례 치르는 와중에는 큰 슬픔과 조문객 맞이 때문에 정신이 없으시겠지만, 장례를 다 치른 후에는 위로해주려고 먼 길까지 오신 조문객들에게 감사 인사를 꼭 드려야 한답니다.

조문 답례문자는 예의에 어긋나지 않게 작성하되, 찾아와주신 것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담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실제로 조문 답례문자 보낼 때 예시문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문 답례문자 예시 문구

01.

바쁘신 와중에도 조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갑작스러운 일이라 경황이 없었는데 위로해주시고 염려해주신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치를 수 있었습니다. 가정에 언제나 축복과 화목이 함께 하길 바랍니다.

 

02.

감사 인사드립니다. 금번 저희 장인어른의 장례에 찾아주시고, 따뜻한 위로의 마음을 보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마땅히 찾아뵙고 인사드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이렇게 먼저 글로 인사드리게 됨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뜻한 위로의 마음을 가슴에 새기고 잊지 않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건강하세요.

 

03.

삼가 감사의 인사말씀을 드립니다. 금번 저희 장인 상사에 따뜻한 위로를 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드림이 마땅한 도리이오나 이렇게 인사드리게 됨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04.

삼가 감사 인사 드립니다. 이번 00상에 따뜻한 조문해 주시고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보내주신 데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베풀어 주신 은혜 오래오래 간직하겠습니다.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05.

사랑하는 아내가 제 곁을 떠났다는 큰 슬픔으로 경황이 없던 저에게 많은 위로를 주시고 힘든 자리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크나큰 위안이 되었고 무사히 장례를 치뤘습니다.이제야 마음을 추스르고 일상으로 조금씩 돌아가려 합니다. 앞으로 귀댁에 어려움이 생기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라며 보답할 기회로 생각하고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06.

삼가 인사 드립니다. 금번 저희 00상에 따뜻하게 위로해 주시고 후의 덕분에 장례를 잘 마무리 하였기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모시고 나서 당연히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인줄 아오나 글로써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결례를 너그러우신 마음으로 헤아려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귀댁의 대소사에도 함께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07.

삼가 인사말씀 전합니다. 금번 저희 00상시에 조의와 위로해 주신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땅히 찾아 뵙고 인사드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서면으로 인사드리게 됨을 혜량해 주시기 바라며, 댁내에 대소사시 꼭 보답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08.

삼가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지난 0000일 저희 00상에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보여주신 따뜻한 위로와 격려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베풀어 주신 은혜를 생각하면 일일이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하는 것이 도리이나 아직 경황이 없어 서면으로 대신함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라며 다음에 댁내에 경조사가 있어 연락주시면 필히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09.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저희 OOO의 장례식에 참석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경황이 없어서 문자로 대신함을 부디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따뜻한 부위를 베풀어 주신데 깊이 감사드리며, 하시는 일마다 건승하시고 댁내 두루 평안과 만복이 깃들기를 희망합니다.

10.

삼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바쁜 중에도 불구하고 저희 OO 장례에 따뜻한 조문과 부의를 베풀어 주신 것에 마음속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깊은 정은 늘 가슴에 새기면서 앞으로 보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땅히 찾아뵙고 인사드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아직 경황이 없어 우선 서면으로 인사드리니 부디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속담에 설중송탄이라하여 눈 속에 있는 사람에게 숯을 보낸다는 의미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에게 도와줌을 나타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아무리 돕는다 하더라도 느껴지지 않지만 어려울 때 도와주는 도움은 그 의미가 더 있을 것입니다. 내가 진심으로 마음을 다해 위로할 때 상대방도 나에게 똑같이 상대 진심이 돌아올 것입니다. 이상으로 조문 위로문자와 조문 답례문자 정리해보았습니다.

 

[생활정보] - 49재의 의미 49재 지내는 방법 알아보기

[생활정보] - 삼우제란 삼오제란(삼우제 날짜계산, 삼우제 지내는 법)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